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 내분비 질환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12~45세의 여성 가운데 5~10% 정도 발견됩니다. 정상 생리의 경우 생리 주기마다 8~10개의 난포가 만들어져 이 중 1개만이 성숙 난포로 자라 난자를 배출하는데 반해, 다낭성 난소의 경우는 미성숙 난포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자라나 배란 없이 퇴화해 생리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월경, 생리불순, 피로감,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혈이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혈액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혈이 쌓이면 자궁 내 혈액순환이 저하됩니다. 그러면 자궁내막이 충분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착상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어혈이 원인인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의 경우 마른 체형이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피부는 까칠하고 윤택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생리량이 적고 생리 시 검붉은 덩어리도 많이 나옵니다.
습담이란 체내에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쌓인 것을 말합니다. 습담으로 인해 자궁이나 난소 부위의 순환이 정체되면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담으로 인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특징은 몸이 무겁다는 것입니다. 또한 관절통과 더불어 여드름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복냉증은 하복부가 차가워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냉증은 기능 저하란말과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복냉증이 있다면 자궁 및 생식기 쪽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하복냉증으로 인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겪는 환자들은 평소 손발과 아랫배가 차고 추위를 심하게 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