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비주얼이미지입니다. 서브페이지 비주얼이미지입니다. 서브페이지 비주얼이미지입니다.
  • Seoul
  • Korean Medicine Clinic

산후보약

출산 후 6~8주의 기간을 산욕기라 합니다. 이 기간에는 출산으로 인한 상처를 낫게 하고 자궁이나 지르이 상태 등 전반적인 신체의 회복이 필요한데요. 이 시기를 적절하게 잘 보내지 못하게 되면 산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산후 증상 체크리스트

·땀이 많이 난다.
·설사가 잦거나 변비가 심하다.
·오로가 멈추지 않는다.
·몸의 통증이 있다.
·오후가 되면 갑자기 열이 오르내리고 추워진다.

산후보약의 필요성

위와 같은 산후 증상들은 산후에 진액(영양물질)이 소모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꼭 적절한 보충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출산 후에도 건강한 상태의 자궁으로 돌아오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산후보약을 통해 허약해진 산모의 몸을 회복하고, 산후풍 예방은 필수입니다.

산후보약으로 자궁 내 불순물과 어혈제거가 가능할까?

분만 시 미쳐 빠져나가지 못한 자궁 내 불순물, 어혈 덩어리들이 자궁 내에 남아있으면 순환장애를 일으킵니다. 이런 순환장애는 산후 수족저림, 산후 기미, 산후 관절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산후보약을 복용하면 자궁 내 어혈, 불순물을 빨리 제거해 자궁의 수축력이 좋아지면서 산후 회복속도는 훨씬 빨라지게 됩니다.

산후보약은 산후부종을 해소하고 체중감량을 도와줍니다.

임신 기간동안 과한 영양섭취를 하게 되면 임신으로 증가된 체중이 산후에도 빠지지 않아 고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출산 후 바로 격렬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출산 후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산후보약은 기혈순환을 돕고 생체기능을 활성화시켜 회복과 함께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후 식습관&생활관리

01.

땀 흡수와 보온성이 좋은
면 소재의 긴 옷 착용

02.

두꺼운 이불보다 얇은 이불을
여러 겹 덮어 보온

03.

실내온도는 18~22도로
몸에 익숙한 온도 유지

04.

환기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

04.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해
점차 운동량 증가

05.

다양한 채소와 과일 섭취 및
균형 잡힌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