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는 겉으로 보이는 부상뿐만 아니라 인체 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어혈을 만들어 자연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손상에 대한 회복이 늦어지게 되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요. X-ray나 MRI로도 발견하기가 힘든 어혈을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관 내에서 원활하게 흘러야 할 혈액이 교통사고 충격에 의해 혈관 밖으로 이탈하게 되어 기능을 상실하거나 평소 고혈당,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혈액 내 지방이나 당분 함량이 높은 경우 특정 부위에 응집하게 되는 것을 어혈이라고 합니다. 어혈을 방치하게 되면 주변 모세혈관을 막아 혈액순환과 영양분 공급을 방해하고 노폐물 배출을 힘들게 하여 손상 부위의 회복을 늦어지게 만듭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은 미세한 손상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에는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길면 수개월에서 수년 후에도 갑자기 나타난 후유증으로 고생할 수가 있죠. 통증과 관련된 후유증은 만성화되는 경우가 있어, 치료에 필요한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목과 어깨, 허리의 통증입니다. 근육이나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됐거나 늘어나는 경우, 부분적으로 찢어진 경우에 어혈이 회복을 방해하여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리고 척추 사이 추간판이나 신경이 손상되어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등을 유발할 수도 있고 관절이 손상되어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목이나 머리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근육과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되면서 혈액순환을 방해받게 되거나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 현기증, 이명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보거나 운전을 다시 해야 할 때 갑자기 숨쉬기가 힘들고 가슴 답답함을 호소하는 등 공황발작이 오거나 이로 인한 우울증, 불면증 등을 겪을 수도 있어요. 턱관절이나 치아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등 후유증은 전신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울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인 어혈을 제거하여 혈액순환 개선, 영양분 공급, 노폐물 배출을 도와 미세한 손상을 치료하여 후유증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당장 나타나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반응 억제, 신체의 불균형을 치료합니다.